하드웨어 리뷰/VGA

컬러풀 GTX 1060 iGAME U OC D5 3GB 사용기

많이배고픔 2016. 12. 20. 23:10



- 본 사용기는 제품을 직접 구매하여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안녕하세요


컬러풀 GTX 1060 iGAME U OC D5 3GB 제품에 대한 간단한 사용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GTX 1060의 경우 3GB 제품과 6GB 제품이 있으며 6GB 제품이 성능면에서는 뛰어나지만 가격적으로는 3GB 제품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보다 저렴한 3GB 제품으로 구입을 하였습니다. 컬러풀에서는 GTX 1060만 해도 iGAME U TOP, iGAME U, iCAFE 제품이 있습니다. U TOP은 가장 최상위 모델이고 제가 구매한 U 제품은 중간에 위치한 제품입니다. iCAFE의 경우 불필요한 부분을 최소화 하여 단가를 낮춘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Colorful GTX 1060 iGAME U OC D5 3GB





제품 상자의 모습입니다. 상자에는 별도로 밀봉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새제품을 구매하셔서 박스가 그냥 열린다고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로 보면 상자가 꽤 두둠합니다.







제품 상자를 열어보면 상자에 스폰지가 두껍게 들어있습니다. 보기만 해도 든든합니다.






그래픽카드는 정전기 방지 비닐로 쌓여 있으며 노란색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설명서와 설치 CD 그리고 보조전원 6핀 변환 케이블이 들어있습니다.


요즘 파워서플라이가 PCI-E 전원 케이블이 기본적으로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그래픽카드 구성품으로는 많이 빠진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그런 면에서 구형 파워서플라이에서도 변환 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GTX 1060 iGAME U 3GB 제품의 전체적인 모습입니다.


블랙 색상의 디자인으로 깔끔한 모습입니다.







90mm 쿨링팬 두개가 탑재 되어 있습니다. 제로팬 기능은 없습니다.









뒷면 백플레이트에는 비닐이 붙어 있기 때문에 사용전에 제거해 줍니다.






- 백플레이트 탑재로 깔끔한 뒷면






- 나사 한쪽에 부착되어 있는 봉인 스티커







- ????!!


약간 주의해야할 부분은 측면 로고부분 비닐을 살살 떼야합니다. 로고 부분(글자 포함) 접착력이 그다지 좋아 보이지가 않습니다. 비닐 제거 중 로고가 떨어진 모습입니다.






- 딱풀 신공






- 딱풀을 이용해서 붙여주니 깔끔하게 붙습니다.


비닐이 붙은 상태로 쓰시는 분도 많으신 것 같은데 비닐을 부착된 상태로 사용하시던가 저처럼 떼려고 할 경우에는 조심스럽게 한글자씩 잡으면서 비닐을 벗기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 떨어졌을 경우에는 당황하지 말고 딱풀, 접착제 등으로 붙여주면 됩니다.


웨이코스, 컬러풀 측에서 이 부분은 접착제를 좋은걸 쓰던지 해서 잘 안떨어 지도록 해주셨으면 합니다. iGAME U TOP 제품의 경우는 측면 로고가 스티커 방식이 아니라 양각식으로 되어 있는데 그런 식으로 했으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 슬롯 마개






출력 포트부분입니다. DVI 및 HDMI, 디스플레이 포트 3개






동그란 버튼은 컬러풀 오버클럭킹 스위치입니다. 딸깍 눌러주면 튀어 나오고 들어가는 방식으로 들어간 상태에서는 기본클럭, 나온 상태에서는 오버클럭이 적용됩니다.


사용 방법은 시스템이 켜진 상태에서 버튼을 누르거나 떼주고 재부팅을 한번 해주면 자동적으로 적용이 됩니다.






- PCI-E 6핀 보조전원 1개






제품 스펙상 길이는 264mm로 되어 있습니다.


줄자로 측정 결과 쿨러 커버 끝부분까지 비슷하게 측정됩니다.










시스템에 설치를 하였습니다. 실제로 GTX 1060 iGAME U 제품은 그렇게 무겁지도 않고 백플레이트까지 있기 때문에 별도의 지지대가 없이도 휘지 않고 똑바르게 설치가 됩니다.

 

 

 


 

 

○ 성능 테스트

 

CPU

Intel i5 6400 스카이레이크 2.7Ghz @ 4.2Ghz (BLCK O.C)

M/B

ASRock H170 Performance/HYPER

RAM

Samsung DDR4 PC-17000 8GB x 2

VGA

Colorful GTX 1060 iGAME U 3GB

SSD

RevuAhn 880K 256GB

POWER

Superflower 600W NOVA

CASE

CORSAIR AIR 540 BLACK

OS

Windows 10 Home 64bit


 

시스템은 i5 6400을 애즈락 HYPER 메인보드의 BLCK 오버클럭을 이용하여 4.2Ghz로 오버클럭을 한 시스템입니다. 메모리의 경우 요즘 램값이 많이 올라서 부담이 되지만 기존 8GB에서 고사양 게임을 위해 16GB로 확장을 시켰으며 나머지는 기존에 오랫동안 쓰던 부품들입니다.

 

 

 


<좌 : 기본클럭, 우 : 컬러풀 OC>


오버클럭킹 스위치를 이용해서 오버클럭을 적용하면


1557Mhz/1772Mhz로 코어클럭이 소폭 상승합니다.







3D MARK 파이어 스트라이크 측정 결과 OC 기능 활용 시 약 200점 정도 상승하는 모습이며 대략 12,000점 수준으로 측정이 됩니다.







3D MARK 타임 스파이 점수는 3800점 수준으로 OC 기능으로 100점 정도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 종합 프레임 측정 점수로 60프레임이 나오는데 가장 높음 옵션 플레이시 일부 버거운 구간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전 구간을 원활하게 플레이 하기 위해서는 한단계 낮추어 높음 수준으로 플레이를 하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GTA 5의 경우 3GB VRAM 안에서 옵션을 올려주면 위의 스크린샷 수준까지 적용가능합니다. 최소 50프레임, 평균 90프레임 수준으로 매우 원활하게 플레이를 할 수가 있으며 OC 기능을 켰을 경우 약 1프레임 정도 상승합니다.









더 디비전입니다. 최상옵으로 평균 56 프레임정도 측정이 되지만 위의 라오툼과는 다르게 전 구간 부드럽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툼레이더는 구간별 그래픽 사양이 급격하게 달라지기도 하지만 더 디비전의 경우 도시 구간마다 사양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처음이나 후반부나 거의 비슷한 사양으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게임 총평


GTX 1060 3GB 제품으로는 라오툼 제외하고 최상옵 수준으로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컬러풀 OC 기능은 실사용시 1프레임 정도 상승 효과로 체감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 온도 측정 (실내 온도 22도씨)



<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 위 구간에서 20분 대기 후 온도 측정 >




<아이들 시 온도 측정 , 좌 : 기본클럭, 우 : 컬러풀 OC>




< 3D GAMING 시 온도 측정, 좌 : 기본클럭, 우 : 컬러풀 OC>



온도는 최대 60도씨 수준으로 상당히 양호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제로팬 기능은 탑재되어 있지 않아 아이들 시에도 30도씨 수준으로 온도를 잡아주며 겨울철 버프가 있기는 하지만 60도씨 내외로 안정적인 수준을 보여줍니다. 팬속도는 47%, 약 1700RPM 정도로 작동하며 소음면에 있어서도 조용하다고 볼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외 고주파음 등은 느낄 수 없었습니다.




총평


○ 백플레이트 탑재, 깔끔한 디자인


○ 게이밍 시 60도씨 수준으로 뛰어난 쿨링, 고주파음은 느낄 수 없었음


○ OC 스위치로 간단하게 오버클럭을 할 수 있지만 미미한 수준으로 체감하기 어려움 


○ 측면 로고 비닐 제거시 주의 요망 (살살 뗄것!!)